종교2013. 12. 22. 00:59

"소승불교를 부를 때 작은 수레라고 말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명목상으로 대승과 소승을 나눌 필요는 있다."


오늘의 키워드 : 사상, 문헌, 인물


1. 소승불교와 대승불교

- 소승불교는 초기 불교경전과 부파불교 경전을 중심으로 하며, 대승불교의 경우에는 화엄경과 같은 대승 경전을 중심으로 한다. 대승불교의 경전은 기원전 1세기 경부터 만들어지기 시작하였다. 



2. 불교 사상의 발전

- 중관 : 불교 역사상 가장 뛰어난 사상가인 용수(Nagarjuna) 스님에 의해서 쓰여진 '중론'을 바탕으로 한다.

- 유식 : 무착(asanga), 세친(nasubandhu)의 구사론이 부파불교의 정수이다. 

- 여래장 : 모든 존재는 여래의 '장'이 있다. 즉, 불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초기불교에서는 불성과 같은 개념은 없었다.[각주:1]


1) 중론

- 공(空)[각주:2]이란 없는 것이 아니라 실체가 없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념이다. 이 책을 통해 18가지 관념에 대해 우리가 실재한다고 생각하나 그렇지 않음을 논한다.


2) 유식(conscious only, Vijnapt matra) : 의식하는 것만이 있다. 

- 이 세상은 내가 인식하기 전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종교적 함축이며 세상은 인식으로 이루어졌음을 깨달아 집착을 버린다. 



3. 대승불교의 경전


1) 반야경 

-그 양이 방대해 읽기가 어렵다. 대품 반야경과 소품 반야경이 있다. 잘 알려진 금강반야바라밀경을 줄여 금강경이라고 한다. 


2) 화엄경

3) 유마경 

- 유마거사를 중심으로 한 재미있는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13품으로 되어 있고, 제자 품이 잘 읽힌다. 

4) 열반경 

- 실유불성(모든 존재에겐 불성이 있다)라는 내용의 경전

5) 법화경 

- 일본에서 잘 읽히는 경전이다. 묘법연화경(Lotus sutra)의 준말이며, 진리는 일승이나 표현되는 것은 삼승으로 드러난다. 


중국 

소의경전 

주요인물 

시 기 

삼론종 

중관 

승조, 길장[각주:3] 

4세기경 

천태종 

법화경 

지의 법사 

6세기경 

법상종 

성유직론 

현장, 규기 

6~7세기경 

화엄종 

화엄경 

지엄(제2조) 

 "

선종 

 

보리달마(가상), 혜능(제6조) 

 "

정토종 

아미타경, 무량수경 

 

 "


[서울대학교 조은수 교수님의 불교철학 내용을 정리한 것임을 밝힙니다. 도용 및 복사를 불허합니다.]



  1. 색수상행식, 탐진치 등의 개념은 있다. [본문으로]
  2. 공(空)이란 무자성(無自性, inherent nature)한 것이다. [본문으로]
  3. 원효스님에게 큰 영향을 끼친 스님이다. 원효스님이 중요한 이유는 삼론종, 천태종, 법상종 모두에 걸쳐 있다. 길장, 지의, 현장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의상대사는 지엄스님의 제자가 된다. [본문으로]
Posted by 청공(靑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