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2016. 9. 13. 05:31



청전 스님 “종교, 타락할수록 군림하려 들어…양심 지키는 마음의 평화가 행복”




"뭣이 중한디?" 어떠한 말과 글이 유행함에 있어 언어 그 자체의 뜻과 힘도 중요하나, 그 언어가 통용되는 사회의 환경 또한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정의를 잃어버린 한국 사회에서 '정의란 무엇인가'라는 책이 큰 인기를 끌었던 것이 좋은 예가 될 수 있겠다.


경향 신문의 달라이라마 곁에서 삼십년을 수행하신 청전 스님 인터뷰를 읽으며 문득 "뭣이 중한디"라는 말이 떠올랐다.


"요즘 행복은 다른 사람 눈에는 멋져 보이는 '밖의 치장'이 잣대이더군요. 어리석은 욕망을 행복으로 압니다. 진정한 행복을 마음의 평화예요. 착하게 살면 됩니다. 세상이 타락했어도 끝까지 양심을 지키면 됩니다. 바른 동기가 없는 삶엔 행복이 이어지지 않아요."


청전 스님의 말이다. 무엇이 진정한 나인가? 무엇이 진정 행복한 삶인가? 무엇이 어떤 것인지 왜 중요한지 모르고서 그걸 어떻게 얻을 것이며, 가진다한들 제대로 쓸 수 있을리가 만무하다.


어리석은 욕망을 행복으로 알고, 양심적이고 선한 삶을 어리석다 생각하는 거꾸로 뒤바뀐 생각이 우리를.. 이 사회를 힘들게 하고 타락시키는 근본 원인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한국이 유독 심하다고 생각하지만, 비단 한국 뿐만이 아니라 요즘 세상이 그렇다.


일제시대처럼 미쳐돌아가는 시대 속에서도 양심을 끝까지 지키고, 이 나라를 위해 온 삶을 바쳤던 안중근, 안창호같은 분들이 계셨기에 헬조선이라고 우리가 욕하는 이 나라가 그나마 나라다운 나라일 수가 있었다. 독재와 탄압의 시대 속에서 죽어간 이한열, 전태일과 같은 민주투사들이 있었기에 친일 청산조차 못한 이 나라가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이 분들이 끝까지 양심을 지키고, 선한 것, 올바른 것을 위해 사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였다. 양심, 선, 정의가 나는 다른 것이라 생각치 않는다. 그리고 겉으로 보이기에 그 분들이 삶이 고난과 비극으로 보일지언정, 진정 그 분들이야말로 행복한 삶을 사셨다고 생각한다.


반면 자신의 부귀와 권력을 위해 나라를 판 이완용, 수많은 시민들을 희생시킨 전두환 등으로 대표할 수 있는 친일파와 독재세력들은 겉보기에는 부유하고 힘을 가진 모습이 개인 입장에선 성공적인 삶으로 생각될지는 모르겠으나, 그들의 내면은 황폐하고 오염된 불모지와 같고... 그들의 행위와 삶으로 인해 이 사회는 더욱 혼란과 고통을 견뎌야 했음을 확신한다. 그리고 그와 같은 변절자, 양심을 버린 이들이 아직도 이 사회를 병들게 하고 있다고 본다.


어떻게 해야 우리 스스로 진정 행복하고, 이 사회를 올바르게 변화시켜나갈 수 있을까?


나는 개인의 진정한 행복과 행복한 사회는 따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실은 하나이며.. 이는 한 사람 한 사람이 선하고 양심을 지키는 삶을 살고자 노력하는데서 시작한다고 믿는다.


이러한 삶은 무저항의 삶이 아니라, 삶의 방식에서 여러 가지 차원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근본적으로 안중근 의사와 안창호 선생처럼... 수많은 민주투사처럼 옳고 바른 것을 위해 포기하지 않고 삶의 태도를 뜻할 것이다.


또한 무엇이 중요한지 깨닫고, 부단히 자신을 수양하고 발전시키는 것.. 봄에 씨앗을 뿌리는 것처럼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시간을 아끼고, 공부를 게을리하지 않는 것이 그러한 삶을 사는 방법일 것이다.


Posted by 청공(靑空)